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신나는 방학 새로워진 과학관으로 오세요!

  • 작성일 2018-12-21
  • 조회수 805

신나는 방학 새로워진 과학관으로 오세요!
- 12.21.(금) 국립중앙과학관 미래기술관 등 신규전시 개관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배태민)은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2018년에 준비한 신규 전시관 및 전시 컨텐츠를 2018년 12월 21일(금)에 일반에 공개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개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당일 공개되는 신규전시컨텐츠는 「미래기술관」,「인류관」,「화학코너」,「2018 대한민국 과학문화산업전」 등 이다.

 ○ 이중 개관식이 거행되는 미래기술관은 국립중앙과학관 부지내에  지상 3층, 지하 1층의 연면적 6,121㎡ 규모로 신축되었으며, 총사업비는 215억이 투입되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전시관 건축 및 전시물 설치 등 3년여의 준비 끝에 개관을 앞두고 있다.


□ 미래기술관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기술-산업-사회 변화상을 이해하고, 차세대 산업혁명(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구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생활공간을 연출하여,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구성하였다.

 ○ 미래기술관의 주요전시품으로는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인 인지-판단-실행의 과정을 알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전시코너, 이정문 화백의 2000년 생활의 이모저모라는 그림을 반응형 영상으로 연출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한 ‘미래상상 생각을 기술로’ 전시품, 인공지능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미래사회를 제어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센터’ 전시품, 인공지능의 질문에 답을 해보고, 인공지능이 성장하는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 인큐베이터’ 미디어 아트 전시품 등이 있다.


□ 인류관은 인류의 출현 및 진화에 따른 생물, 문화 및 과학기술발달사를 탐구하고 인류의 위대한 여정을 고찰하며, 미래 인류는 어떻게 지구와 공존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공간으로 자연사관 2층에 조성되었다.

 ○ 인류관은 인류의 출현과 진화에 따른 과학문명발달사를 주제로 인류의 탄생, 인류의 진화와 문명의 발달, 미래의 인류 등 3개의 존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요 전시품으로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등 주요 원시인류 복원 모형, 복원 영상, 도구 복원품 등이 있다.


□ 화학코너는 자연현상과 일상경험 속에서 화학의 유용성과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화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과학적이며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관 1층에 조성되었다.

○ 화학을 주제로 초중등 교과과정과 연계한 과학기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전시콘텐츠를 제공하며, 기초화학분야와 응용화학분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고, 주요 전시품으로는 원자모형, 대형 주기율표와 각 원소의 영상 및 원소 실물모형, 대형 불꽃놀이 체험물 등이 있다.


□ 같은 날 미래기술관 3층의 특별전시실에서는 2018 대한민국 과학문화산업전이 개최된다. 과학문화산업전은 과학문화산업 콘텐츠의 대국민 홍보 및 산업 관계자들 간 소통의 장을 제공하여 과학문화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준비되었다. 전시기간은 개관일인 12월 21일(금)부터 22일(토)까지 2일간이다.

 ○ 전시내용으로는 VR/로봇/SW교육존, 우수과학문화상품존, Bio존, 국립과학관 전시품개발성과전시존 등이 있으며, 체험형 강연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 국립중앙과학관 배태민 관장은 “국립중앙과학관은 우리나라 대표 과학관으로서 앞으로도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양질의 다양한 과학문화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겨울 방학을 맞이할 학생들과 새롭게 도약을 꿈꾸는 수험생들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라고 신규전시관 및 전시품공개와 관련한 소감을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