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 원격 실시간 진로특강 운영

  • 작성일 2020-10-21
  • 조회수 87

국립중앙과학관, 원격 실시간 진로특강 운영 

-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원이 직접 연구내용을 설명하고 진로상담 진행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은 원격 실시간 진로특강을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10월 30일 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강연은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원이 연구물의 작동원리를 시연하거나 그동안 연구한 내용을 영상과 사진 등을 이용하여 생생히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쌍방향 소통으로 학생들과의 질문·답변 시간도 갖는다.


□ 학교들은 원격 화상회의 솔루션(웹엑스*)을 통해 강연에 참여하며 강연 당 최대 3개 학교의 신청으로 총 4회 (10. 30., 11. 6., 11. 12., 11. 20.) 운영한다.


   * 우리나라 국회와 미국 의회가 사용한 화상회의 솔루션


□ 국립중앙과학관은 대덕특구에 위치한 이점을 살려 주변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대면 진로특강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 원격 강연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강연자로 나선다.


 ㅇ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우주탐사연구부의 이주희 박사와 한국형발사체사업단의 조남경 박사가 참여한다.   


  - 이주희 박사는 한국 우주인과 무중력 생활을 주제로 강연을 하며 조남경 박사는 로켓의 원리와 역사 그리고 미래의 로켓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와 관심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ㅇ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는 의료데이터정밀팀의 임현균 박사가 참여하여 가상현실 콘텐츠 이용에 따른 사이버멀미의 측정 기술을 소개하며,


 ㅇ 아울러,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는 신소재융합기술연구부의 김찬중 박사가 미래 에너지·의료 산업의 핵심인 초전도 신소재를 소개하고 모형장치를 통해 자기부상 현상을 직접 시연할 계획이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이번 강연 운영에 이어 내년에는 중·고등학교의 방학기간을 제외한 매월 1회 원격 실시간 진로특강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에 유망한 과학기술을 폭넓게 소개하여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선택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들이 과학관에 방문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원격으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진로특강을 준비했다.”며 “앞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감소하여도 비대면 교육의 수요는 높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내년에도 비대면 진로특강을 확대편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