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 개기월식 온라인 관측 행사 개최

  • 작성일 2021-05-24
  • 조회수 304

국립중앙과학관, 개기월식 온라인 관측 행사 개최

- 3년 만에 보는 밤하늘의 붉은 달(블러드 문) 온라인 관측 생방송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 이하 ’과학관‘)은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천문과학 콘텐츠 제공을 위해 대표적 천문현상 중 하나인 ’개기월식‘을 5월 26일(수)에 유튜브 채널 ’과학관TV‘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할 예정이다. 


 ㅇ 이번 월식은 지난 2018년 이후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3년만의 개기월식으로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져 달이 붉은색으로 변하는 ’블러드문(Blood Moon, 레드문 또는 적월현상)‘ 현상을 볼 수 있다.


 ㅇ 태양-지구-달이 일직선으로 놓여 달이 완전히 가려지면 달은 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달은 붉은 색으로 보이게 된다.


   - 그 이유는 파장이 짧은 빛은 지구에서 흩어지고 파장이 긴 붉은 빛은 일부가 지구를 넘어 직선상의 달에 도달되어 반사되기 때문이다.


□ 이번 온라인 관측 행사(밤하늘의 붉은 달)는 5월 26일 오후 7시 30분부터 과학관 유튜브 채널인 과학관 TV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며, 1부(과학토크)와 2부(개기월식 실시간 관측)로 나누어 진행된다.


 ㅇ 1부 과학토크에서는 월식의 원리와 현상을 실험영상을 통해 설명하고, 과학키트를 활용해 달의 위상변화와 월식과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려줄 예정이며,


 ㅇ 2부에서는 개기월식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 관측영상을 보면서 시청자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궁금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 현재 국립중앙과학관은 더 많은 국민들이 천문과학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개기월식에 관한 홍보영상을 사전 제작해 과학관TV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 유국희 관장은 “세계적으로 주목할 만한 천문현상 중 하나인 개기월식을 우리나라에서 3년 만에 볼 수 있게 됐다.” 면서, “온 가족이 모여 밤하늘에 펼쳐지는 신비한 마법 같은 우주 쇼를 마음껏 즐기고 사진에 담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 온라인 관측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www.science.go.kr)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