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수요자가 직접 발견하는 과학관 팬 상품(굿즈) 아이디어! 국민디자인단 발족식 성료

  • 작성일 2021-05-31
  • 조회수 137

수요자가 직접 발견하는 과학관 팬 상품(굿즈) 아이디어!  

국민디자인단 발족식 성료

 - 당신이 창조한 세계관, 과학관 굿즈가 되다!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은 수요자 의견 반영을 통한 과학관 팬 상품(이하 굿즈)의 개발을 위해 국민디자인단*을 선정, 5월 29일 발족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국민디자인단은 정책의 수요자 및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정책을 설계하는 기법으로, 공공 정책 및 서비스의 개선·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수요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


□ 이번 국민디자인단은 MZ세대의 감수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지원자들로 선정되었으며, 과학관의 대표 전시품 및 콘텐츠를 직접 선정·발굴하고 소비 주체로서 과학문화상품을 구상·제작해보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ㅇ 굿즈 문화는 단순 기념품이나 판매상품과는 차별되는 특정 브랜드를 이해하고 소장하려는 현상으로, 최근 사회 관계망을 통해 공유 되며 각광 받고 있다.


 ㅇ 특히, 비대면 전시가 활성화되고 과학관의 기능이 전시·교육 기능뿐 아니라 여가생활의 기회제공으로 확장됨에 따라 전시관람 이외의 재충전 요소에 관한 필요성이 대두되어 과학관 굿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왔다.


□ 국내 과학관에서는 과학문화상품을 다변화하고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사례가 적은데, 국립중앙과학관이 이러한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과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과학전시품을 국민디자인단이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는데 수요자 시각을 반영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ㅇ 국민디자인단에 선정된 참가자들은 오는 6~7월 워크숍에 참가하여 과학관 전시품 현황 파악, 스토리텔링 구상, 가상고객(퍼소나) 설정을 통한 관람객 여정맵 구성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관람객 입장에서 과학관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굿즈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이번 국민디자인단 프로그램은 과학관 전시경험을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는 ‘과학관 굿즈‘의 설계 및 개발·제작에 국민이 참여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며, 향후 이러한 활동 내용은 소규모 발표회를 통해 일반 관람객들에게도 공개될 예정이다.


□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은 “과학관의 우수한 전시 콘텐츠를 관람객들이 어디서나 향유하고 공유할 수 있는 굿즈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국내에도 과학문화상품 개발이 활성화되고 유통되어 과학문화가 확산되는 계기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