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

  • 작성일 2019-07-29
  • 조회수 161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

- 2019 유네스코 지정 국제주기율표의 해 기념 특별전 30일 개최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직무대리 임승철)은 2019 유네스코 지정 국제주기율표의 해 기념 특별전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를 7월 30일부터 10월 27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는 멘델레예프가 주기율표를 만들어 발표한지 150주년이 되는 해이다. 유네스코는 이를 기념하여 2019년을 국제주기율표의 해로 지정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한국화학연구원, (사)중이온가속기이용자협회와 함께 화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이번 특별전을 준비했다. 


□ 초기 주기율표에서 현대의 주기율표로 발전해온 과정들, 마지막 남은 빈칸을 채우기 위한 노력 등, 수업시간에 듣지 못했던 원소와 주기율표에 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화학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구성됐다.


□ 이번 전시에서는 ‘수헬리베붕산질탄’으로 외워야하는 지루한 화학이 아니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화학의 새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과연 주기율표에는 어떤 정보들이 담겨 있을까, 우리는 주기율표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새로운 원소를 발견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다. 


□ 국립중앙과학관은 “화학자들이 주기율표를 통해 원소의 규칙을 파악하고 원소가 구성하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듯이, 관람객들도 원소로 이루어진 세상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행사 개최 취지를 밝혔다. 한편, 공동주최한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의 가치 재정립을 위한 화학대중화 사업 일환으로 이번 전시에 참여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