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 인공지능(AI) 체험교육 본격 추진

  • 작성일 2019-12-12
  • 조회수 759

국립중앙과학관, 인공지능(AI) 체험교육 본격 추진 

- 탐구과제 수행자 대상 맞춤형 멘토링 등 AI 중점 과학교육 혁신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정병선)은 초·중등학생을 중심으로 우리 국민이 AI를 잘 이해·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체험교육을 혁신하여 3개 형태로 AI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AI 탐구 맞춤형 멘토링 서비스)첫째로는 과학관이 제시한 탐구과제를 중·고등학생이 일정기간(34개월) 자율탐구하고, 과학관은 출연(연) 전문가 등과 협력하여 주기적으로 멘토링을 하는 『AI탐구 맞춤형 멘토링 서비스』를 ’20년 1월부터 시행키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금년 중, 10개 내외의 탐구과제*를 개발·확정하고, 20여명 규모의 멘토링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예시)다양한 지역·생활환경에서의 공기질(미세먼지) 데이터 측정·분석


(학교 동아리활동 지원 강화)둘째로는 중·고등학교의 AI 관련 동아리를 대상으로 자체 탐구활동계획을 공모 후 과학관의 시설·장비 지원은 물론 맞춤형 실습 강의를 ’20년 3월부터 연중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수요를 고려하여 대학생 동아리, 교사모임 등 성인 대상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AI 기초체험교육 다양화 및 확대)또한, 현재 유아부터 고등학생 대상으로 연중 운영하고 있는 과학교실, 과학캠프, 진로교육 등에 다양한 『AI 기초 체험교육 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키로 하였다.


ㅇ우선, 겨울방학 기간(’20. 1월) 중 『코딩으로 배우는 머신러닝』 등 4개 과정을 시작으로 스크래치*부터 파이썬**까지 수준별 코딩 교육과 라즈베리파이*** 등을 활용한 『안면인식기 제작 체험』 등 총 20개 내외의 과정을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초등 저학년 이하 아이들에게 그래픽 환경을 통해 컴퓨터 코딩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환경

**간결하고 쉬우면서도 무료 공개 등 확장성이 커 최근 가장 각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이 학교에서의 기초 컴퓨터 과학교육용 프로젝트의 목적으로 개발한 일종의 초소형·초저가 PC


ㅇ또한 하반기에는 『청소년 AI캠프』도 개최할 예정이다. 참여자들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보유한 슈퍼컴퓨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과 AI 활용사례 체험 및 공동과제 수행을 통해 협력·소통 역량을 함양할 계획이다.


ㅇ이와함께 중·고등학생 대상 진로특강과 초·중등교사 대상 과학체험시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AI교육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국립중앙과학관 정병선 관장은 “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각되고 있어 과학관은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라며,


ㅇ“우수한 시설과 다양한 과학교육 경험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교육을 중점 추진하는 등 중앙과학관의 체험교육을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