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 2021년 진로교육 본격 운영

  • 작성일 2021-03-24
  • 조회수 75

국립중앙과학관, 2021년 진로교육 본격 운영

- 청소년들의 자기 주도적 과학기술분야 진로 탐구와 설계 지원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 이하 ‘과학관’)은 청소년들의 직업 선택을 위해 자기 주도적 진로탐구와 설계를 지원하는 진로체험교육을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진로체험교육은 미래직업을 체험해보는 진로체험교실,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 연구자가 참여하는 진로특강, 이공계 대학생들이 길잡이(멘토)로 참여하는 진로멘토링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대덕특구 9개 기관이 협력하여 시행하는 진로캠프로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 진로체험교실은 중학생들의 과학기술분야 진로설계 지원을 위해 미래직업체험, 메이커체험, 인공지능체험 3가지 과정으로 구성되며 미래직업체험과정은 차세대에너지 전문가 등 10개 주제, 메이커체험은 캘리그래피 등 3개 주제이며 인공지능(AI) 체험은 AI자율주행차 등 4개 주제로 구성된다.


 ㅇ 비대면 진로체험교실을 ‘20년에 처음으로 시범 도입한 데 이어 ‘21년에는 비대면 교육을 대면교육과 병행 진행하며 신청학교에 미리 탐구주제별 재료를 발송하고 체험 동영상을 송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ㅇ 과정과 주제를 각 학교에서 선택하며 날짜, 시간을 과학관과 신청학교가 조율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최적의 진로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으로 운영한다.


□ 진로특강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자가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으로 매월 다른 특강 주제를 선정하여 실시간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12월에는 미래직업 진로토크쇼를 대면으로 진행한다.


 ㅇ 미래기술을 주제로 하는 올해의 진로특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발간 정책 자료「과학기술 미래전략 2045」내용을 반영하여 국민 삶과 경제성장의 질을 높이고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미래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진로설계를 돕는다.


 ㅇ 특히,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해소와 궁금증 해결을 위해 진로특강에 자유로운 질의·응답시간을 확대 배정하였다.


□ 아울러, 8월 여름방학에 운영 예정인 진로멘토링은 카이스트(KAIST) 학생 등을 길잡이(멘토)로 선정하여 과학 분야 진로 고민 상담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계획이고, 


 ㅇ 도심에서 다소 멀리 있는 오지 등 취약지역 중학생 대상 진로캠프는 1박 2일로 계획되어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6월 중 운영내용 및 운영방식을 확정하여 하반기에 시행할 예정이다.


□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국가 미래과학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분야 직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 하겠다”며 “앞으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기술 미래전략 2045‘와 같은 정책 자료들을 진로교육에 적극 활용·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