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 2021년 성인대상 과학교육 운영

  • 작성일 2021-03-30
  • 조회수 183

국립중앙과학관, 2021년 성인대상 과학교육 운영

- 과학공방 전문가양성교육, 전통과학대학 등 총 4개 교육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 이하 ‘과학관’)은 성인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문화의 확산을 위해 성인대상 과학교육을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ㅇ 성인대상 과학교육은 과학공방에서 진행하는 전문가양성교육, 일상에서의 과학문화 이해를 고취하는 전통과학대학, 과학도서 저자가 책 내용을 쉽게 풀어내는 책에서 찾는 과학 향기 및 과학교사들의 역량을 증진 시키는 교사연수로 구성하였다.


□ 과학공방 전문가양성교육은 “목공·IT융합 1기”, “목공·IT 융합 2기”, “데스크탑 커팅플로터 1기”, 등 3과정으로 구성하였고 1기과정은 4~7월, 2기과정은 9~11월에 진행한다.


 ㅇ 기존 과학공방 성인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올해 처음 개설한 교육과정으로 학교,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메이커 교육을 진행하는 교사, 강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며,


 ㅇ 교육 관계자들의 전문성을 고도화하고 담당자들 간의 상호 정보 공유의 장이 되어 메이커활용 저변확대에 기여가 기대된다.


□ 전통과학대학은 과학관의 대표적인 성인교육 프로그램으로 ‘21년 상반기(제54기)에는  “과학의 일상화, 일상의 과학화”를 주제로 진행한다.


 ㅇ 일상 속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기후, 식생활, 건축, 의료를 강연 소주제로 선정하여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과학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학습한다.


 ㅇ 코로나-19로 인하여 정원을 기존정원(90명)의 절반(45명)으로 축소하였고 비대면과 대면을 병행하여 12주차 동안 운영한다.


□ 책에서 찾는 과학향기는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의 저자 심채경 박사*를 초청하여 봄 사이언스데이 행사기간 동안 개최하며 행성 관측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천문학 연구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천문학자로서의 삶에 대하여 강연할 예정이다.

    * 한국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 달 착륙 50주년 기념 『네이처』 선정 미래 달 탐사를 이끌 젊은 과학자


□ 한편, 과학교실에서 진행하는 인공지능(AI)·과학실험 주제의 방학교사연수는 8월에 진행되며, 대전 중등 과학교사연구회가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과과정 과학원리 교수법을 공유하는 교사연수는 6월과 11월에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