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로봇 일상다반」특별전 개최

  • 작성일 2021-11-03
  • 조회수 463

우리의 일상으로 다가온 로봇과 대화하고, 입어보며, 

내 맘대로 움직이는 로봇을 즐겨보세요!

-국립중앙과학관,「로봇 일상다반」특별전 개최(11.12. ~ 12.31.)-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은 오는 11월 12일(금)부터 12월 31일(금)까지 창의나래관 기획전시실에서 민간협력 특별전로봇 일상다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민간협력 특별전 로봇 일상다반은 우리나라 로봇기업, 디지털혁신기관, 정부출연연구소 등 8개 기관*이 참여하여 개최되는 특별 전시로, 관람객이 직접 로봇과 대화하고, 로봇을 입어보고, 로봇을 원하는 대로 움직여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 한국기계연구원, 주식회사 라운지엑스, ㈜알지티, ㈜에프알티, ㈜트위니, ㈜힐스엔지니어링, ㈜로보케어, 서울디지털재단


□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가 늘 접하는 집, 병원, 카페와 같은 일상생활 공간을 축소판으로 재현한 전시공간을 마련하였다.


 ㅇ 첫 번째 존인‘우리 집’에서는 아이와 대화하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감성로봇과 어르신의 일상을 돕는 생활반려로봇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ㅇ 두 번째 존인‘병원’에서는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하여 환자나 무거운 물건을 쉽게 들어보는 체험과 간호사 역할을 해보면서 대상추종로봇에 무거운 도구들을 싣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시키는 체험을 맛볼 수 있다.


 ㅇ 세 번째 존인‘카페’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로봇을 작동시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보고, 문어 다리를 닮은 흡착형 만능그리퍼로봇이 일상 속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쥐고 붓글씨 쓰는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로봇 일상다반 특별전은 안전하고 쾌적한 전시체험을 위해 매일 9회 운영하며, 1회당 3인에서 9인으로 구성된 단일 단체 관람객이 사전예약을 통해 대략 50분간 로봇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ㅇ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모든 로봇 전시품이 실제로 작동할 뿐만 아니라 관람객과 로봇이 상호작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관람객의 전시 몰입을 위해 적은 인원이 로봇을 모두 체험할 수 있는 운영방법을 채택하였다.


□  유국희 관장은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이 실제로 로봇과 대화하고, 로봇을 착용하고, 로봇을 직접 다루어 볼 수 있는 전시를 준비하였다”고 말했다.


 ㅇ 자세한 전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www.scienc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