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보도자료

신규 생물 8종, 울릉도에서 최초 발견

  • 작성일 2023-04-27
  • 조회수 900

신규 생물 8, 울릉도에서 최초 발견


- 날개응애류 신종후보종 2종 및 한국미기록종 6종 울릉도 서식 확인-

-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경상북도 울릉군(울릉도·독도) 일대의 생물다양성󰡕 발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이석래)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최영태) 등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회원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한 2022년 공동학술조사 결과보고서 󰡔경상북도 울릉군(울릉도·독도) 일대의 생물다양성󰡕을 발간한다.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이하, ‘기관연합’)국내 생물다양성 정보의 지속적인 발굴·확보와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지난 2007국립중앙과학관을 중심으로 16개 국립 및 공사립 회원기관이 참여하여 조직한 국내 생물다양성 유관기관 간의 연합체이다. 20234 현재는 참여기관의 수가 61개 기관으로 늘었다.

 

기관연합은 매년 공동학술조사를 진행하는데, 전국을 10개의 권역으로 나눠 장기적인 생물다양성의 변화상을 조사한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20225월과 8월 경상북도 울릉군(울릉도독도) 일대에서 진행한 기관연합의 공동학술조사 결과를 담은 연구 성과이다.

 

조사에는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수목원,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22개 유관기관 소속 108명의 생물다양성 전문가가 참여했다. 울릉도와 독도난류(暖流)와 한류(寒流)가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다양하고 독특한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대륙과 분리된 섬이 아닌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화산섬으로 육지와의 거리가 멀고 동해의 수심이 깊어 외부 유입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이러한 까닭으로 대륙 생물종과의 차이나 신규 종의 침입, 정착과정, 진화와 천이(遷移) 과정 등을 연구하기에 적합하고, 울릉군 일대의 생태계 및 생물다양성 연구가 필요하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울릉도·독도 일대에는 곤충 259, 식물 216, 조류 74, 어류 10, 버섯 50, 해양생물 144, 거미 및 날개응애류 107종 등 661종의 동·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울릉도 태하령에서 날개응애류의 신종후보종 2종과 한국미기록종 6종이 국내 최초로 확인되었다. 날개응애류는 거미강(Arachnida) 날개응애목(Oribatida)에 속하는 분류군으로, 유기물과 곰팡이, 선충류와 절지동물, 환형동물 등 작은 동물이나 그 사체를 먹어 토양형성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120,000여 종, 그리고 국내에는 436종이 있는 것으로 공식 보고되었는데, 이번 조사를 통해 울릉도 태하령에서 신종후보종 2종과 한국미기록종 6종이 추가로 발견된 것이다. 새롭게 발견된 날개응애류에 대해서는 2023년 상반기 국제전문학술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 신종후보종: Humerobates sp. nov., Cultroribula sp. nov.

- 한국미기록종: Nanhermannia dorsalis, Acrotritia ardua americana, Damaeus (Damaeus) gracilipes, Humerobates rostrolamellatus, Trichogalumna, boninensis Trichogalumna ohkuboi

 

버섯은 본 조사에서는 총 264150(공생성 47.3%, 부생성 52.7%)이 관찰되었다. 현재까지 울릉군에 발생하는 버섯은 299종이 보고되어 있으나 이번 조사를 통해 갈색자루접시버섯, 배꼽컵주발버섯, 흰갈대버섯, 혓바늘목이 등 20종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어류는 울릉도에서 보고된 적이 없는 참갈겨니(Zacco koreanus)와 검정꾹저구(Gymnogobius petschiliensis)를 비롯한 총 45종이 관찰되었다. 이중 참갈겨니는 이전 미꾸리와 동사리의 사례처럼 내륙으로부터의 인위적 유입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은 2023426()~27()까지 국립대구과학관에서 총회를 열어 2022년에 진행된 울릉군 일대 생물다양성 조사의 성과를 평가하고, 연구 성과는 포스터 발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석래 관장은 이번 공동학술조사를 통해 한반도 및 울릉도독도 일대의 분류, 계통 및 생물지리학적 연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주기적인 조사·관찰을 통해 생물상 변화 추이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DB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영태 원장은 국가 생물다양성을 연구하는 기관들의 연합체인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은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온전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 부서

국립중앙과학관

책임자

과 장

김진우

(042-601-7850)

 

자연사과

담당자

선임연구원

경석현

(042-601-7985)

담당 부서

산림청 국립수목원

책임자

과 장

최 경

(031-540-8801)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담당자

연구사

길희영

(031-540-8812)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