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보도자료

모빌리티의 미래를 보다! 국립중앙과학관, 「모빌리티 특별전」 오늘 개막

  • 작성일 2023-05-02
  • 조회수 1,215

모빌리티의 미래를 보다!


국립중앙과학관, 모빌리티 특별전오늘 개막


      - 52()부터 716()까지 과학관 미래기술관 특별전시실에서 개최 

- ··공 모빌리티에 이어 우주 모빌리티까지 모빌리티의 미래를 한눈에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이석래, 이하 과학관’)모빌리티 특별전: 모빌리티의 미래를 보다202352()부터 716()까지 과학관 미래기술관특별전시실(3)에서 운영한다.

 

오늘부터 66일간 진행되는 이번 특별전시는 자율주행·전기 자동차 및 선박,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이하 ‘UAM’), 우주 모빌리티 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실생활에 적용을 앞둔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이해하고 체감하며 미래의 ··공 모빌리티와 우주 모빌리티를 한눈에 수 있도록 정부출연연구기관(5)과 민간업체(12) 17개 협력기관*이 참여하여 준비하였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IST,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브이스페이스, 씨티엔에스, 나노인텍, 테슬라시스템, 무인탐사연구소, 파이오닉, 볼시스, 에스오에스랩, 엔젤럭스, 아이로, 에이아이컨트롤, 아비커스

 

이번 특별전은 과학관 야외 공간을 활용하여 첨단기술 로봇인 ‘4족 보행 로봇과학관 안을 뛰어다니면서 과학관 정문에서부터 전시가 열리는 미래기술관까지 관람객을 안내하여 전시관까지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

 

먼저, 미래기술관 가는 길목에 위치한 과학관 중앙볼트에는 수장고에 보관 중인 과거의 모형 비행기와 모형 선박을 만날 수 있고, ‘2021년 현대자동차그룹 자율주행 챌린지에서 우승한 바 있는 자동차 실물을 전시하여 현재 모빌리티의 모습을 관람할 수 있으며, 미래기술관에서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미래기술관 전시장 입구를 지나면서 모빌리티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볼 수 있는 모빌리티 타임 터널을 조성하였고, 전시장을 들어서면 미래 도시의 모빌리티 모습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모빌리티 미디어 타워를 구성하여 ···우주 모빌리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

 

<육상 모빌리티>에서는 진공 튜브에서 초고속으로 이동하는 하이퍼 튜브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전시품과 관람객이 직접 주변 환경을 변경하여 자율주행자동차가 차선과 장애물을 인식하고 회피하며 이동할 수 있는 전시품이 있다.

 

그리고,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윤리 문제(트롤리 딜레마)를 고민할 수 있는 체험 공간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장비인 라이다(LiDAR)와 배터리를 전시하였다. 특히, 라이다는 기존 일반 라이다보다 더 진보한 차세대 3차원 고정형 라이다를 전시하여 첨단 전시품을 관람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다.

 

<해상 모빌리티>에서는 친환경 전기추진·자율주행 선박 영상과 함께 센서에 의해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 물고기와 첨단 기술인 무선 광통신을 이용한 수중 드론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관람객들은 두 전시품을 직접 조종할 수 있다.

 

<공중 모빌리티>에서는 최근 과학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UAM 실물과 축소 모형을 체험할 수 있다. 정부출연연구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연구개발하고 있는 UAM 축소모형과 실물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과학관이 위치한 대전의 주요 명소를 드론으로 촬영하고 영상을 송출하여 실제 UAM를 타고 하늘을 날고 있는 기분이 나도록 공간을 조성하였다.

 

<우주 모빌리티>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차세대 발사체 연구개발품 실물*무인탐사연구소에서 개발한 달 탐사 로버를 직접 조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소형발사체 상단용 30 kN 메탄엔진 연소기, 3차원 프린팅(금속) 축소형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다단연소사이클 엔진 연소기 등

 

<미디어 아트관>에는 미래 모빌리티를 예술적으로 표현한 영상을 보면서 관람객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옆에는 나만의 미래 모빌리티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터치 모니터 체험부스를 만들어 관람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한편, 이번 전시 기간 동안 55일 어린이날부터 매주 금일요일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연구개발한 자율주행자동차(오토비)를 과학관 중앙볼트에서 미래기술관까지 운영하여 관람객들에게 미래 모빌리티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모빌리티 특별전과 연계하여 전문가 특강(2)이 운영된다. 전문가 특강은 누리호 3차 발사 예정 시기에 맞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재익 박사우주 탐사 모빌리티 다누리와 누리호(63),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최정단 본부장미래, 우리의 이동은 어떻게 변할까?(71)진행예정이며, 모두 무료로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www.science.go.kr)에서 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이석래 관장이번 전시는 최근 떠오르는 모빌리티 이슈에 대응하여 관람객들에게 실생활에 적용을 앞둔 모빌리티 기술을 보여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하였다라며, “미래의 모빌리티가 매우 가까이 왔음을 느끼며 모빌리티에 포함된 과학기술을 즐기면서 이해하고 되새겨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