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과학관 보도자료

「2021년 인공지능과 예술(AI X ART)」 공모전 수상작 발표

  • 작성일 2021-12-20
  • 조회수 783

2021년 인공지능과 예술(AI X ART)공모전 수상작 발표

- 12.17(금) 부터 온라인(https://aixart.co.kr)으로 수상작 전시 개최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직무대리 임승철)은 2021년 인공지능과 예술 (AI x ART) 공모전을 개최(9.1~11.14)하고, 수상작 16편을 선정했다. 


 ㅇ 국내 인공지능(AI) 창작 분야의 저변 확대와 대중화를 위해 개최된 이번 공모전에는 그림, 음원, 미디어아트 등 총 130작품이 접수되었으며,


 ㅇ 초중고생, 대학(원)생, 연구원, 직장인, 예술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업과 전공을 가진 참가자들의 작품이 접수되어, 공모전 참여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 한편, 작품 심사는 AI-예술 융합 분야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예선 및 본선 심사를 통해 학생부 작품 8점, 일반부 작품 8점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ㅇ 학생부와 일반부 대상 수상자 각 1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부문별 우수상 각 2팀 및 입선 5팀에게는 국립중앙과학관장상이 수여되고,


 ㅇ 수상작들은 오는 12.17일(금)부터 ’22년 3월말까지 인공지능과 예술온라인 특별전시(https://aixart.co.kr)를 통해 공개되며, 시상식은 오는 12.21일(화)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특히, 수상작 중 학생부 대상 “Essence (DSHS AI 팀 作)“는 눈부신 현대 문명의 모습과 그 이면에 존재하는 환경오염과 같은 본질적인 사회 문제를 후기 인상주의적 관점에서 표현한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ㅇ AI 기술 중 신경망 스타일 전이(Neural Style Transfer) 모델을 사용하여 고흐, 바스키아와 같은 후기 인상주의 화풍을 작품에 적용함으로써 작품에 사용된 기술적 수준과 주제 전달력, 표현력 등 모든 면에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평가를 받았다. 


□ 그리고, 일반부 대상 수상 작품 “AI ris : Alice (유다움 팀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모티브로 한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현대인을 대표하는 관람자인‘앨리스’와‘채셔캣’과의 대화를 통해‘앨리스’가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표현한 작품이다. 


 ㅇ 작품에 등장하는‘채셔캣’은 AI 챗봇으로, 트랜스포머(Transformer) 신경망 모델을 기반으로 구현되었다. 해당 작품은 작품성, 표현력, 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이번에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한 서강대학교 정문열 교수는 “참가자들이 AI 기술을 단순히 목적이 아닌, 자신의 예술적 표현을 위한 수단으로 바라보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었다.”고 평가하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참가자들이 경험한 고민과 실험들이 앞으로의 예술적 실천과 성장에 큰 자양분이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 마지막으로, 임승철 국립중앙과학관장 직무대리는 “공모전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언급하며, “앞으로도 과학기술과 예술을 향유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