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어린이 과학달력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어린이 과학달력

(매년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

  • 작성일 2021-11-11
  • 조회수 1,469

(매년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


☆푸른 하늘 아래서 뛰어 놀아요 (맑고 푸른 하늘을 지키는 방법)


▶ 9월 7일은 푸른 하늘의 날


맑고 푸른 하늘, 숨 쉬기 좋은 깨끗한 공기는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꼭 필요해요. 그런데 미세먼지, 대륙에서 날아오는 황사, 자동차와 공장에서 나오는 오염물질 때문에 맑고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해요. 하늘을 연구하는 분들이 우리나라에서 며칠이나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나 세어봤더니 1년 365일 중에 약 100일 정도만 날씨가 맑았다고 해요. 맑고 푸른 하늘, 건강한 지구에서 함께 살기 위해 우리나라는 2019년 전 세계에 ‘푸른 하늘의 날’을 만들자고 이야기를 했어요. 세계 각 나라는 대표자를 뽑아 국제연합(UN, 유엔)이라는 곳에서 회의를 해요. 유엔 회의에서 각 나라는 우리나라의 생각이 옳다고 동의하며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을 만들기로 했어요.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가 이야기해서 만들어진 최초의 유엔 기념일이자 국가 기념일이에요.


▶ 푸른 하늘을 막는 미세먼지


미세먼지는 우리 머리카락 굵기보다 훨씬 작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먼지를 말해요. 전기를 만들기 위해 석유, 석탄으로 발전소를 가동하거나 자동차가 달릴 때 나오는 매연 속에 미세먼지가 많이 있어요. 그래서 각 나라는 미세먼지를 적게 만들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에너지나 전기로 가는 자동차를 만들기도 하고, 석탄과 석유가 아닌 태양과 바람의 힘으로 전기를 만들려고 해요. 자동차를 타고, 공장을 돌리고, 전기를 만들어 우리는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어요. 하지만 석유와 석탄을 많이 쓰면 지구의 온도가 올라갈 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도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전 세계 사람 10명 중 9명은 오염된 공기를 마신 적이 있다고 해요. 그리고 매년 전 세계에서 약 700만 명의 사람들이 대기오염과 관련된 병에 걸려 아프다고 합니다. 우리 자신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도 푸른 하늘의 지구를 만드는 것을 모두가 함께 해야 해요.


▶ 깨끗하게 씻고 물을 마셔요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위해, 지구를 더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석탄과 석유등의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려 하고, 지구를 덥게 만드는 탄소를 적게 내놓는 기술도 연구하고 있어요. 우리가 쓰고 있는 인터넷도 전기를 많이 쓰기 때문에 전기를 적게 쓰는 기술을 개발중이에요. 이렇게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건강히 지키는 노력도 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이 있다는 날에는 마스크도 꼭꼭 쓰고, 집에 돌아오면 얼굴과 손, 발을 씻어줘야 해요. 물도 조금씩 자주 마셔주면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푸른 하늘 아래 마음껏 웃고 뛰어다닌 행복한 기억이 있나요? 우리 스스로를 위해, 미래를 위해 지구의 푸른 하늘은 우리가 지켜줘야 해요.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