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어린이 과학달력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어린이 과학달력

(1519년 9월 20일) 마젤란, 세계일주 시작

  • 작성일 2021-11-11
  • 조회수 3,947

(1519년 9월 20일) 마젤란, 세계일주 시작


☆지구는 둥글다! (지구를 한바퀴 돈 마젤란)



▶ 지구는 둥글다?


지구가 어떻게 생겼냐고 물어본다면, 우리 친구는 무엇이라 답하겠어요? 아마 “지구는 둥글어요”라고 이야기 할 것 같아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지구는 둥글어요. 그런데 지구가 둥근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요즘에는 우주에 띄운 인공위성이 둥근 지구 사진을 찍어 보내줘서 알 수 있어요. 또 바다에 나가 저 멀리 수평선을 바라보면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어요. 그런데 정말로 지구가 둥근 지 아닌지 몸으로 증명하는 방법이 있어요. 집에서 떠나 한 쪽 방향으로 계속 가보는 거예요. 만약 지구가 둥글다면 한쪽으로 계속 가다보면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어요. 주먹만 한 공에 한쪽으로 선을 계속 그으면 공을 한 바퀴 돌아 처음 선을 시작한 곳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과 같아요. 지구를 멀리서 바라보는 방법으로도 지구가 둥근지 알 수 있지만, 이처럼 직접 지구를 한바퀴 돌아옴으로써 지구가 둥근지 알 수 있답니다.


▶ 3년간 54,000km를 항해한 마젤란 함대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인 1519년 9월 20일, 페르디난드 마젤란은 선원 270명과 배 다섯 척을 이끌고 스페인에서 서쪽인 대서양으로 출발했어요. 배를 타고 서쪽으로 떠난 지 두 달이 지나 남아메리카 대륙을 돌아 나왔어요. 그리고 마젤란을 기다리던 것은 세계에서 제일 큰 바다, 바로 태평양이었어요. 마젤란의 함대는 태평양에서 100일 동안 땅을 찾지 못하고 바다 위를 떠 다녔어요. 그러다 마침내 1521년 3월 마젤란 일행은 필리핀 동쪽의 외딴 섬 괌에 도착했어요. 그리고 그 해 4월, 필리핀의 막탄 섬에 도착한 마젤란은 필리핀 원주민과 전투를 하던 중 죽고 말았어요. 그리고 그의 남은 동료들이 배를 몰아 1522년 9월 8일 스페인의 세비야로 돌아오는데 성공합니다. 이로써 마젤란의 함대는 3년여에 걸쳐 배를 타고 지구를 한 바퀴 돌아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증명 한 것이에요.


▶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증명한 마젤란


마젤란은 비록 살아서 스페인에 도착하지 못했지만, 마젤란은 인류 최초로 지구를 한 바퀴 돌아 본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어요. 마젤란은 위에서 이야기 한 서쪽 항해 이전에도 동쪽으로 항해를 떠나 필리핀에 간 적이 있었거든요. 그렇게 해서 마젤란은 동쪽으로도 필리핀, 서쪽으로도 필리핀에 도착해서 지구를 한 바퀴 돈 것이에요. 이렇게 마젤란과 그의 함대는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증명했어요. 마젤란의 항해는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세상에 알렸고 많은 사람들은 둥근 지구 위로 항해를 떠나기 시작했어요. 지구가 둥글다는 것처럼,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마젤란처럼 무엇인가를 증명한다는 것은 많은 노력과 수고가 따르는 일이에요. 이 세상에는 우리가 증명하고 밝혀내야 할 것들이 끝없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마젤란이 배를 타고 저 멀리 나아갔듯이 우리 친구들도 우주와 과학의 세계로 용기 있는 모험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