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 자료 어린이 과학달력

HOME > 소통마당> 홍보 자료> 어린이 과학달력

(매년 1월 31일) 얼룩말의 날

  • 작성일 2021-11-11
  • 조회수 2,090

(매년 1월 31일) 얼룩말의 날


☆ 화려한 무늬 어질어질 얼룩말, 맹수와 벌레로부터 지켜줘요


▶ 아프리카를 달리는 얼룩말


아프리카 초원을 달리는 얼룩말은 말의 가까운 친척이에요. 얼룩말은 56km의 속도로 자동차처럼 빠르게 달릴 수 있고 발차기 힘도 엄청 세서 사자나 하이에나의 공격도 막을 수 있어요. 다 큰 황제얼룩말은 몸길이가 2.7m에 몸무게는 450kg이나 나간다고 해요. 얼룩말은 25년 정도를 아프리카 초원에서 사는데, 우리가 동물원에서 또는 텔레비전으로 얼룩말을 볼 때 무엇보다 눈에 보이는 건 희고 검은 줄무늬일 것 같아요. 얼룩말의 줄무늬는 신비하고 아름다운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얼룩말의 고기와 줄무늬 가죽을 얻기 위해 얼룩말 사냥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얼룩말의 수가 많이 줄어들고 아프리카에서도 얼룩말을 보기가 힘들어졌다고 해요. 사람들의 욕심으로 줄어든 얼룩말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매년 1월 31일을 ‘얼룩말의 날’로 지정하고 얼룩말에 대한 관심과 보호를 위한 행동을 하고 있어요.


▶ 얼룩말 줄무늬의 신비


얼룩말은 다른 말들과 다르게 검고 흰 줄무늬가 온 몸을 감싸고 있어요. 얼룩말의 희고 검은 줄무늬는 왜 있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에 대해 아직도 사람들은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해요. 처음에는 줄무늬가 있는 얼룩말들이 모여 있으면 사자 같은 힘센 동물들이 헷갈려 할 거라고 사람들은 생각했어요. 그런데 줄무늬가 있어도 사자는 얼룩말을 잘 찾아냈답니다. 그렇다면 왜 얼룩말에는 줄무늬가 있을까요? 과학자들은 얼룩말을 공격하는 파리를 쫒아내기 위해 줄무늬가 있다고 생각 했어요. 또 과학자들은 아프리카의 더운 날씨에 줄무늬가 있는 것이 얼룩말의 몸을 시원하게 할 수 있어서 줄무늬가 생긴 거라는 이야기도 해요. 하지만 그 어느 이야기도 아직까지 얼룩말이 왜 줄무늬를 가지게 되었는지 정답을 못 주고 있어요. 혹시 우리 친구가 얼룩말 줄무늬의 신비를 찾아내 풀어줄래요?


▶ 나만의 무늬를 만들어보자


준비물 : 종이, 자, 연필, 색연필

① 종이에 자를 대고 연필로 마음대로 선을 스무 번 그려줍니다.

② 색연필로 마음에 드는 칸을 색칠 해 줍니다.

③ 색연필로 칠한 칸 옆은 비워둡니다.

④ 비워둔 칸 옆을 다시 색연필로 칠해 줍니다.

☞ 선을 그리고 색연필로 칸 을 채우면서 다양한 도형들이 생기는 것을 보세요. 여러 색을 쓰는 것 보다 하나의 색으로 흰색과 번갈아가며 그리면 얼룩말처럼 신비하고 재미있는 무늬가 생겨날 거예요.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