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시물 안내

HOME > 전시관> 어린이 과학관> 전시물 안내> 1층 - 자연과 인간

  • 1F

    1층 입구부터 좌측 11시방향 1번 키즈프라자, 2번 순회전시실, 3번 연결된 세상, 4번 자연과 인간, 5번 위협, 6번 극복, 7번 공존
  • 2F

    2층 계단입구부터 정면 1번 기계와 인간, 2번 위협, 3번 극복, 4번 공존, 5번 콘텐츠 제작실, 6번 어린이 실험실

공존(Co-existence)의 과학, 놀이와 체험으로 탐구하다!
어린이 과학관은 학교 밖 과학콘텐츠를 체험하고 상상하는 어린이 전용 과학 놀이터입니다. 자연-인간-기계가 서로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세계에 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에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며 탐험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과학관에서의 탐구활동을 통해 우리 어린이들이 공존의 가치를 깨닫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1층 - 자연과 인간

  • 1. 자연, 인간 그리고 기계 위치 어린이 과학관 1층

    빅뱅에서 시작된 우주와 지구의 생성, 생명의 진화에 따른 인간의 등장, 산업화를 거치면서 비롯된 환경오염의 심화를 보여주는 인트로 영상 구성

  • 2. 아파하는 자연 위치 어린이 과학관 1층

    [체험 시나리오]

    • 전시테이블에 조성된 모래지형을 변형시킨다(파내기, 옮기기, 쌓기 등)
    • 변동되는 모래 지형을 인식한 센서는 해당 모션에 대한 자연환경변화를 맵핑하여 송출하며, 송출된 영상을 통해 지형 변화 시 일어나는 자연파괴의 변화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 3. 플라스틱의 반격 위치 어린이 과학관 1층
    • 오염된 바다에서 미세플라스틱을 먹은 물고기를 조업하는 어선의 모습을 스텝틱 패널 및 그래픽으로 소개한다.
    • 물고기 내부가 보이는 투명 모형을 그물망으로 연출된 전시박스에 담아 관람자가 직접 어종을 고를 수 있게 한다.
  • 4. 인류의 흔적 위치 어린이 과학관 1층

    [체험 시나리오]

    • 각 지층의 대표유물을 슬라이딩 모형을 통해 관찰한다.
    • 지층의 제일 위, 쓰레기로 뒤덮인 인류세의 모습을 통해 일상 속에서 아무렇지 않게 버리는 쓰레기가 인류세 지층을 만들었음을 소개한다.
  • 5. 녹색생활 습관 위치 어린이 과학관 1층

    [체험 시나리오]

    • 핸들을 돌려 각각의 오토마타 작품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 회전레버 옆의 작동원리 설명패널을 보며 각 움직임에 적용된 장치와 그 원리를 확인한다.
  • 6. 놀이판 연동 라이트 패널 위치 어린이 과학관 1층

    [체험 시나리오]

    • 1번부터 48번까지 생성된 놀이판에서 자연을 위하는 친환경 과학기술과 환경을 오염시켰던 옛(또는 현재의) 과학기술을 연출
    • 디지털 주사위를 통해 게임말을 이동시키면 해당 번호의 과학기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스탠딩 된 라이팅 패널의 해당 번호가 점등
    • 게임 종료 후 원하는 번호의 과학기술을 별도로 선택하여 관람 할 수 있도록 구성

2층 - 인간과 기계

  • 1.자연과 함께살기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체험 시나리오]

    • 아무것도 개발되지 않은 대지가 테이블위에 맵핑되어있음
    • 관람자는 다양한 컬러블록을 테이블 위에 놓아 친환경 도시를 조성할 수 있음
    • 블록의 위치가 변경되거나 동일 블록을 집중배치하였을때, 블록을 제거했을 때에 따라 도시의 형태는 변화하고 이에 따른 자연환경도 변화
    • 자연과 인간의 생활(도시)의 적절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생태도시를 조성
  • 2. 기계와 도구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체험 시나리오]

    • 바닥에 두가지 컬러로 분류된 풍선을 랜덤하게 움직임
    • 관람자가 (1)기계 풍선을 터치(스텝)하면 모션과 함께 풍선이 터지며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기계 아이콘(제품)이 등장
    • 관람자가 (2)도구 풍선을 터치(스텝)하면 풍선이 연기와 함께 사라지며 일생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 아이콘(제품)이 등장
    • 색이 다른 풍선의 인지로 관람자는 기계와 도구를 분류할 수 있으며 벽면에 조성된 설명 그래픽을 통해 기계와 도구의 분류 개념과 대표 물품을 소개
  • 3. 생활 속 기계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체험 시나리오] 일상 생활 속에 숨은 기계 요소를 발견하고 기계의 발전 원리를 이해

  • 4. 로봇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로봇의 의미를 이해하고, 발달 과정을 알아보는 콘텐츠

  • 5. 컴퓨터를 이겨라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체험 시나리오]

    • 관람자는 키오스크에서 게임 난이도를 선택한다.
    •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컴퓨터와 오델로 게임을 진행한다.(진행중인 게임판은 키오스크 상부에 설치된 행잉 조형물과 연동되어 타 관람자도 볼 수 있다.)
  • 6. 인간을 뛰어넘은 기계들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인 왓슨을 모티브로 기계 관련 연관어를 알아보면서, 컴퓨터의 빠른 분석 및 연산 능력을 이해하는 콘텐츠

  • 7. 기계가 잘하는 것, 인간이 잘하는것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기계와 인간의 공존 필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인간 성과 분야와 기계‧기술의 발전 결과물을 전시

  • 8. 인간과 기계가 함께 하는 일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인간과 기계가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콘텐츠

  • 9. 공존으로 이룬 미래 위치 어린이 과학관 2층

    자연 환경을 지키며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미래를 개척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