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실내 환기 부족으로 교실 안 이산화탄소 농도가 급격하게 올랐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은 학교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환기를 자제하는 편인데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진 교실에서 학생들이 졸음과 집중력 저하, 두통 등을 겪고 있다는 이 뉴스를 보고 깜짝 놀랐다. 가끔 영화관이나 사람들이 꽉 찬 지하철 안에서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는데 어쩌면 그것이 이산화탄소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뉴스를 본 후, 사람들에게 온실효과의 주범으로 오해를 받곤 하는 이산화탄소에 대해 친구들과 자세히 탐구해보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