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국립중앙과학관, 천체관측소 7월 개관

등록일 2021-07-09

조회수 1195

국립중앙과학관, 천체관측소 7월 개관

- 태양망원경 활용, 실시간 태양 관측 온라인 생방송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 이하 ‘과학관’)은 국민들의 천문관측 수요를 충족시키고 교육을 통한 과학문화 대중화 기여를 위해 태양관측을 전문으로 하는 천체관측소를 7월 10일 온라인을 통해 소개하고, 7월 16일부터 개관한다.


 ㅇ 천체관측소(이하 ‘관측소’)는 연면적 344㎡에 지상 2층 규모로 관측실, 체험학습실, 제어실로 구성되어 있다.


 ㅇ 특히, 관측실에서는 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천문대에서 운용하던 국내 최초 연구용 태양망원경의 모습을 볼 수 있다.


   - 태양망원경은 1994년부터 2019년까지 약 26년간 태양활동을 활발히 연구하던 장비로 일반인이 쉽게 볼 수 없는 시설이었지만, 국민들에게 관람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과학관에 이전·설치하였다.


 ㅇ 관측소는 현 시범운영 단계를 거쳐 7월 16일부터 정식 개관할 예정이며, 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 방식으로 일 3회 운영한다.


   - 운영 프로그램은 태양망원경 해설 및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회차당 인원을 10인으로 제한한다.


□ 과학관에서는 많은 국민들에게 관측소 개관을 알리기 위해 7월 10일(토) 오후 2시부터 실시간 태양 관측 온라인 생방송을 준비하고 있다.


 ㅇ 이번 행사는 과학관 유튜브 채널인 과학관 TV를 통해 생중계되며, 관측소 현장소개와 태양망원경으로 보는 태양활동 실시간 관측을 진행한다.


   - 관측소 현장소개 시간에는 방송 진행자가 직접 내부를 돌아다니며 내부공간을 설명함으로써 마치 현장에 와 있는 것 같은 생동감을 전달할 계획이다.


   - 태양활동 관측 시간에는 태양의 실시간 영상을 보면서 흑점?홍염?쌀알무늬 등 태양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시청자와 수시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소할 예정이다.


□ 유국희 관장은 “국립과학관 중 중앙과학관만 천체관측 시설이 없었지만 관측소 건립으로 태양 관측 전문시설을 확·개관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로써, 연간 3만명 이상에게 천문관측 및 교육 수혜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과학관은 청소년 및 국민들의 과학 수요 충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 운영시간, 체험 프로그램 등 관측소 개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www.science.go.kr)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210709 조간 (보도) 국립중앙과학관 천체관측소 7월 개관.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2021년 슬기로운 과학생활 물리편」온라인 개최

국립중앙과학관 여름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 운영

위로 향한 꺽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