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사그물에 오리나무 염색을 하는 이유와 오리나무를 이용한 염색방법, 염색 최적 조건을 탐색한다. 면사그물에 오리나무 염색을 하는 이유는 면사그물을 좀 더 질기게 하고, 그물이 썩지 않게 하고, 햇빛에 대한 색 안정성을 높이고, 물고기의 눈에 잘 띄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면사그물에 오리나무를 염색하기 위해서는 가마솥에 오리나무 열매 및 줄기 부분을 넣고 30분이상 끓이며, 소금을 약간 넣어준다. 끓인 염액을 식혀 60℃가 될 때 면사그물을 30분